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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 주행 자동차로 인해 바뀔 한국의 미래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00:57

    연말에 작은 가족 모임이 있는데 일이 바쁜 샐리는 못 가요. 모이는 당일에도 늦은 시간까지 야근을 한 샐리는 피곤해서 차에 탄 순간 자버립니다. 그런데 눈을 뜨니 부모님 집입니다. 샐리의 자율 주행 차량이 미리 입력해 둔 목적지로 샐리를 안전하게 데려 왔습니다. 샐리는 못 올 줄 알았던 소가족은 기뻐하고, 샐리는 깜짝!하며 모두 새해를 맞는다.자율주행차가 바뀌는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는 마케팅의 한 장면입니다. 그럼 마케팅 속의 미래는 아주 먼 미래를 말하는 걸까요? 아니면 가까운 미래의 모습일까요? 자전거 개발 상황과 자전거의 등장으로 어떤 전천이 일어날지 알아 보겠습니다.


    현대 자율주행차 광고인 현대자동차그룹 All rights Reserved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 또한 승객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운전자가 차를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므로 차세대 자동차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사람들은 오랫동안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꿈꿨어요. SF소설가 아이작 아시모프의 소설 '샐리'는 자율주행을 주제로 한 단편입니다. 어떻게 하나 953년에 발표된 소설입니다.(자율주행자동차를 소재로 한 소설 제목과 광고 속 등장인물의 이름이 같은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입니다.그렇다면 자율 주행 자동차 연구는 어디까지 진행이 된 것일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자율주행차의 역사를 선점할 필요가 있는데요.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 자동차를 만든 나라가 어느 나라인지, 예를 들어 알고 계십니까? 놀랍게도 바로 한국입니다.​ 하나 993년 아시아 자동차의 '록 스타'를 개조해서 만든 자율 주행 차가 서울 청계 고가 도로의 차도와 남산 하나호의 터널, 한남 대교를 거쳐서 요발앙 63빌딩까지 약 하나 7㎞구간을 무사히 자율 주행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이후 정부 과제 신청에서 탈락하고 추가 지원이 없어 당시 기술 성과가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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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전 세계의 많은 자동차 기업을 비롯해 구글, NVIDIA 같은 IT 기업들이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그중 가장 이미 있다고 평가받는 곳이 구글이다. 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는 실제 도로 주행 거리가 200만 km이상으로 한다. 이 밖에도 어린이 풀도 장기 프로젝트 중 자주자주자동차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벤츠, 도시바, 현대자동차, 포드 등 기존 자동차 브랜드도 앞으로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자율 주행 기술은 크게 6단계로 구분하는 것이다. 현재 다수의 자동차에 구축되어 있는 크루즈 컨트롤, 차선이 가면 경보 시스템, 주차 보조 시스템 등도 자율 주행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약 2단계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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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정한 자율 주행을 하는 것은 운전자 조작이 필요 없는 4단계에서이지만입니다. 그렇다면 업계가 예상하는 수준 4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시기는 언제인가요? 업계는 2025년에는 상용화되고 내년부터 특정 조건 아래 수준 4수준의 자율 주행이 실제 도로에서 열리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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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될 때 가장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교통문제와 보복운전을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완전히 인간의 운전자를 대체할 수 있다면 정체도 줄어들 것이고, 교통경찰이 나쁘지 않아 자동차 보험도 불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름답지 않고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해도 수동 운전 기능은 사라지지 않을 전망입니다. 해나 태풍 같은 재난 상황, 범인을 다소 쫓아내는 경찰차, 도로가 아닌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 등 수동 운전 수요는 계속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역시 다른 기대 효과는 교통 약자를 배려할 수 있다는 것이군요. 자동차 운전에 제약이 많은 장애인, 시간 장애인, 고령의 드라이버 등이 자율 주행 자동차가 도입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전망입니다.자동차 연비도 향상될 것 같아요. 자율주행자동차는 고인의 차를 비롯해 인근을 달리는 모든 차량의 움직임도 예상한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추돌 예방뿐만 아니라 자동차 간격도 효율적으로 유지하고 혼잡한 때에도 주행이 멈추는 일이 적어집니다. 이것은 연비 향상으로 연결됩니다.​의 하나, 요즘에는 차를 2~3대 보유한 집이 많아요. 완전한 자율주행차가 현실이 되면 가정집에 괜찮은 차만 있으면 사고가 없습니다.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출근해도 굳이 퇴근까지 차를 주차장에 세우지 않고 집으로 돌아가면 다른 가정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퇴근 시에 맞춰서 다시 직장에 차를 돌려주시면 됩니다. 2번째, 예는 3번째 자동차를 사는 데 쓰는 돈을 더 유용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문재점은 없을까요? 지금도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많은 논쟁이 있어요. 그 중에서 가장 큰 논쟁은 '정말 안전한가?' 입니다. 이 2017년 미국 피닉스 근처의 도시 템페에서 운전석에 운전자가 앉은 상태에서 자율 주행하던 볼보 XC-90우보 차량이 템페 시내의 카레 로드와 밀에보뉴의 교차점을 향해서 주행하던 중 길을 건당 신은 여성의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한 사건이 발발했습니다.​ 우보, 자율 주행 자동차 사망 사곤카의 난지 며칠 지나지 않다 미국 케루 지질니 대단한 고속 도로에서 자율 주행 중이던 테슬라 Suv차량이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고 운전자가 사망한 1이 발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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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발생시 주체인지 여부도 모호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처럼인공지능으로인해사고가났을때사고책이무의소유자에게있는지,인공지능시스템을개발한업체에있는지,아니면인공지능시스템에있는지판단해야하지만관련규정이명확한과인이라는것은조금거의없다고봐도됩니다. 이와 관련해 자율주행 자동차보험도 논의되고 있지만, 이것도 아직 이해 당사자별로 의견이 분분합니다.트롤리 딜레마(다수를 구하기 위해 소수를 희생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문제 형세)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불가피한 사고 형세에 처했을 때에 직진하면 4명을 치게 되고 방향을 틀면 한 사람만 칠 경우 어떤 판단을 내리도록 프로그래밍돼야 할까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불가피한 현실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현실이 우리의 새로운 활력이 될지, 아니면 역시 다른 걱정거리를 던져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미리 대비해야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고, 사건이 일어났을 때 신속하게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다행히 지난달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인프라를 전면 지원하는 내용을, 다소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허용했습니다.새로 제정된 자율 자동차법에는 기술 단계에 따라 세분된 정의와 안전한 운행 기반 조성, 규제 면제, 다양한 지원책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정부 차원의 전략 구축이 과연 어떤 미래를 가져올지 상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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