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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국적 애돌의 가능성, 난관과 한계 + 해외 팬덤과 문화적 다양성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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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대중 sound악평론가,《아이의 돌로?》편집장 미묘함)K팝 산업이 시작된 일자리 990년대 말부터 해외 인재를 캐스팅할 자주 했습니다.이제는 외국 출신 멤버가 포함된 다국적 히메들을 보는 일이 드물지 않다.이것들은 대체로 특정 행정부 시장을 노린 현지화 전략으로서 이해되며, 실제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사례가 있다.그러나 특히 방탄소년단의 북미시장 진출을 기점으로 케이팝의 현지화 전략은 전면적인 재고를 요청해 멤버 구성과 관계없이 특정 정부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사례도 많다.반면 외국 출신 히나돌의 활동이 사업적 위험요소가 된 경우도 적지 않다.아기돌 그룹의 다국적 구성은 단순히 현지화 동의어로서가 아니라 해외 팬덤 등과의 관계 속에서 문화적 다양성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돌 그룹에서 외국출신 멤버를 보는 사람이 많아졌다. 간혹 이들은 교포이기도 하고 외국인이 대만계 캐더신다인, 태국인, 일본인인 경우도 있다.아이 달러 선 오프가 시작된 1990년대 야기부터 이미 해외에서 멤버를 캐스팅하는 경우가 많고 특히 2000년대 초반부터는 각 기획 회사가 해외의 오디션을 개최하고 다국적 그룹을 배출하기 시작했다. 잠시 정체된 시기도 있었지만, 9명 중 4명이 외국인인 TWICE가 데뷔 칠로 이후 글씨들 달러 그룹의 다국적 구성은 종업원이 활발해지고 있다.이미 포화상태를 넘긴 어린이 달러 시장에 비해 출산율이 낮아지고 있어 재능과 외모를 갖춘 어린이 달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외국 출신 멤버가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현지화 전략으로서의 다국적 구성은 여러 사례를 통해 명과 암을 드러낸다.케이팝이 해외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요즘, 이는 특히 해외 팬덤과의 관계에서도 중요한 안건으로 연구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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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 세대의 어린이 달러로 외국 출신 멤버는 주로 동포 출신이었다.이것을 글로벌 전략이라고 파악하는 것은 곤란하다.이들이 주로 소구한 것은 HOT의 토니가 자주 농담처럼(팀에서)외국인(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한 것처럼 국내 대중의 시선이었다.그들은 오히려 하나 990년대 후반에 큰 반향을 일으킨 솔리드, 유승준, 업타운, 드랭 쿵타이가ー도우은교포 출신의 가수들과 같은 맥락에 위치한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었다 그들은 주로 미국에서 자라며 외국어가 유창하고 현지 음악"필링(feel)"를 갖추고 있거나 아름답지 않고, 노인은 그런 것으로 인식되었습니다.당시 한류 양상과 무관하지 않지만 이들의 존재가 케이팝을 영어권으로 이끌면서 나쁘지는 않았다.가장 근접한 것은 China어권에서 성장한 소이의 소속 그룹 티티마가 China에서 유행을 일으킨 정도였다.이후 발견되는 것은 일본과의 관계다.하나 997년 일본 대중 문화 개방에서 2002년 한일 월드컵까지 몇가지 오링이도루글ー프은 일본인 멤버를 포함하고 팀을 꾸렸다.서클(하나 998)는 다섯명 중 세명이 Y2K(하나 999)은 셋 중 둘, 수학(2002)는 다섯명 중 한명이 각각 일본인이었다. 재일 한국인 출신이었다 S.E.S.(하나 997)의 슈의 같은 경우도 있었다.이 시기를 시작으로 일본은 한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과 맺었는데 아이임에 일본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올린 경우는 적었다.·KBS드라마 〈 겨울 연가>(2002)가 일본에서 방영된 2003년부터 한류 열풍 등 시기적 요소와도 관계하고 있다.하지만 동방신기(2003) 나쁘지 않고 카라(2007)의 일본 진출 과정을 고려하고 일본 시장 공략에서는 멤버의 출신지보다 기본적인 일본어 능력과 대중 음악 소비 패턴이 더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보기에 충분하다.다국적 구성이 현지 시장의 상업적 성과로 나쁘진 않아 다른 곳 나온 것은 2005년 슈퍼 주니어를 아예 보고 도안 할 것 같다. 슈퍼 주니어의 중국권 진출은 2008년 China출신의 북미 및 대만계 케나 프지 앙아다잉잉헹리ー을 포함한 만다린어 유닛 슈퍼 주니어-M데뷔하고 보다 본격화했다.같은 방식으로 정 엉망(20하나 2)은 열두명 중 네명이 중화권 출신이고 만다 링오유닛토엑소-M로도 활동했다. 두 팀 전체에서 이들이 현지 유행을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게 중론이었다.슈퍼주니어 이후 중화권 출신 어린이돌 멤버 수는 급증해 아시아권 전역에서 케이팝 유행이 상승했고, 이 같은 양상은 홍콩 태국 대만 등으로 더욱 다양해졌다.



    케이팝 아이돌은 그룹 활동뿐 아니라 멤버 개개인의 활동도 가능하며 팬덤 역시 한 그룹 팬과 개인 팬이 존재한다. 따라서 일부 눈에 띄는 멤버가 인지도를 견인하면서 최근 그룹의 유행으로 이어지는 형태가 자주 있다.외국 출신 멤버들이 현지화 전략의 핵심으로 꼽히는 것도 같은 공식이었다.현지에서 특히 사랑받는 멤버가 있다면 그 멤버의 현지 활동 수익도 노려볼 수 있고, 자신의 아가그룹의 최근 유행도 함께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었다.2000년대 초부터 한류가 발생했고, 특히 중국권을 중심으로 한 외국 출신 멤버들의 역할이 증대했다.슈퍼주니어의 전 멤버 한경은 소속 당시 이미 베이징 올림픽 성화 봉송 주자로 선정될 정도로 현지에서 큰 작금의 유행을 보였고 그것이 슈퍼주니어의 최근 유행과도 맥이 닿아 있다. 태국 출신의 갓 세븐의 가르침과 2PM의 닉쿤은 각각 타이 트위터 팔로어가 며칠 동안 2위를 기록하고 요즈음 유행에 탄력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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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엑소는 중국 현지에서 중국 출신 멤버들에게 유행과 관심이 집중될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f(x)의 빅토리아(중국), 블랙핑크의 리사(태국) 등은 역시 각자의 출신지에서 압도적인 유행을 느꼈고, 최근 트와이스의 성공적인 재팬 진출에도 세 명의 저팬 멤버가 강력한 지렛대로 작용했다는 분석입니다. 이처럼 많은 나쁘지는 않아에서 케이팝 아이돌로 활동하는 자국 멤버들을 특별히 아끼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신아동돌 멤버의 국적 자체가 그대로 현지화의 성공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2007년 위에서 상당수의 오린 이도루글ー프이우에국 출신 멤버를 포함하고 데뷔했지만 파장을 하나로 키지는 못한 경우도 많기 위한 흥미로운 것은 그들이 해당 멤버의 출신지에서 어느 정도 관심을 끌고도 한국 시장에 유행이 없으면 충분한 시댁지 효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한편 외국 출신 멤버가 출신국 팬들에게 일종의 코리안 드림으로 소구한다는 측면도 엿보인다.무엇보다 현지인 멤버 없이 현지화에 성공한 사례가 여전히 명확하게 존재합니다.하나본 시장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둔 보아, 동방신기, 카라, 빅뱅 등은 대한민국 출신으로만 구성되어 있다.하나 997년부터 K팝에 하는 거야 출신 멤버들이 눈에 띄었다고 할 때 사실상 투 바이스는 있지만 본인을 포함하고 하나 본에서 주목된 20년 만의 첫 아이돌인 셈이다.또 중국에서 큰 유행을 누린 것으로 꼽히는 티아라, EXID도 중국 출신 멤버가 없는 그룹이다.무엇보다 세계 시장에서 최근 최대 성과를 거둔 방탄소년단도 국내 출신 멤버로만 구성돼 있다. 이들은 특히 가사의 언어, 활동 전략, 콘텐츠 기획, 팬덤 운용 등 최근까지 논의되어 온 현지화 전략 전체에 대해 재고를 요구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외국 출신 멤버들이 겪는 가장 큰 문재는 문화적 차이인 것 같다.언어장벽이 본인의 맛있는 음식 등 일상적인 차이는 방송 등을 통해서도 자주 소개된 적이 있다.더 큰 요소는 노동 환경에 있다.케이팝 아이돌에서 가면의 한 멤버 증언은 버릇 과정이 본인의 활동이 엄격하고 환경이 경직돼 있다는 것이었다.한경(전 슈퍼주니어) 이본의 크리스, 타오 등(전 EXO)이 각각 가은퇴 후 표명한 입장도 그랬다.이런 주장에 대해 차이나로 넘어가자 한 아이돌이 여론몰이를 위해 현실을 과장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그런 본인의 이런 사항은 분명 가은퇴에 따른 언론플레이로만 볼 수 없다.박재범의 경우 국내에서 경험하는 불만을 직접 심문과 메시지에 적은 것이 대중에게 발견되어 2PM카묘은토에의 계기가 되었는데, 이 메시지는 성공을 본 인가 묘은토에과 무관한 볼쯔셍 시대의 것이었다.미쿡 등은 흔히 소속사가 아티스트의 활동을 지원하는 에이전시 개념인데 비해 국내 아이돌 기획사는 아티스트 육성부터 작품 및 활동까지 경력 전반을 총괄한다.따라서 개별 아티스트에 대한 지배와 통제의 범위가 넓다고 할 수 있다.최근에도 몇몇 아이돌이 SNS 등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작품 활동을 못하게 하자 소속사에 불만을 표출한 사실이 있다.한국 대중 music은 전통적으로 기획사 가운데 구조이며, 1996년 H.O.T. 의 데뷔, 향후 세대 한국인은..달러 시스템 자체에 이제 익숙하다.출신지에 따라 예술적 욕심이 본인의 인내심에 차이는 없겠지만 연예인의 삶에 기대하는 바는 국내외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미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정치적 맥락도 위험하다.요소가 될 수 있다.20하나 6년 대만 출신 오링이도루이 국내 방송에서 대만 국기를 손에 들었을 때 China에서 광범위로 보이콧이 1어 나는 의문이 대표적입니다.대만 국가의 지위에 관해서 국내 1반 적 인식과 China의 입장이 다른 것부터 시작된 1이었다.소속사는 거듭 사과의 뜻을 표명했으며 이 과정에서 미성년자인 그 멤버에 비 교쿠 조 구인의 처우가 이뤄졌다는 논란이 1어, 대만 여론도 함께 악화된 바 있다.재팬 출신 오링이도루에 재팬 팬이 좋다는 토우쯔로 선물하는 모자에 발끈 1기의 모양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국내 팬들의 클래스 1의 고민을 자극한 의문도 있었다.사람 China 하고 영유권 등 민감한 국제적 사안과 관련하고 물밑 논의가 1어로 된 경우는 이외에도 있다.이어 〈 프로듀스 48〉에 대한 부정적 여론 이지에펭 출신 참가자들의 존재를 듣고 반 1고민한 1을 보면 국가의 고민은 K팝 산업에 언제라도 공격적이고 햄.요소가 될 수 있다.그러나 민감한 사안을 조심하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어린이달러, 기획사, 팬, 방송국 등 어린이달러의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주체가 다양한 국가의 복잡한 정치적 관계를 모두 숙지하고 매번 최선의 행동만을 기대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이곳에서 기획사나 방송국 등 책노가 매우 주의해야 하는 것은 혹시 오링이도루의 보호 1 있다.여론의 공격이 집중되는 대상은 대체로 어린아이의 돌 당사자이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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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사 입장에서 가장 큰 리스크는 멤버의 이모스크 기회라고 할 수 있다.2009년 슈퍼 주니어 한경이 이마 스쿠, 현지 에이전시와 계약하면서 국내 소속사였던 SM엔터테인먼트에 전속 계약 무효 소송을 제기했다.에 엉망은 2014년부터 2015년까지, 크리스, 루한, 타오 세 마슥토에을 경험했다.차이나 시장에서 이 멤버들의 의존도가 컸던 만큼 마스크 퇴진에 따른 유행도 하락은 당연했다.예정했던 콘서트, 안무 변동, 그리고 케이팝 콘텐츠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그룹 컨셉의 변화 등 많은 부분에서 차질이 빚어졌다.오랜 훈련을 거쳐 데뷔해 유행을 모으기까지의 과정이 기획사 입장에서는 투자라고 볼 때 예상치 못한 투자손실이 발발한 적도 있다.뿐만 아니라 이들이 마스크 퇴사 과정에서 korea 연예기획사의 가혹한 대우를 이유로 제기해 차이나 대중 사이에 반한감이 있거나 케이팝 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각인됐다.멤버 마스크 퇴사의 배경은 간단하게 설명할 수 없다.국내 기획사 처우 문제와 성공한 유아돌에 대한 차이나 자본의 유혹 등으로 여론은 팽팽히 엇갈렸다.앞서 소개한 문화 차이도 거론되었다.또 차이나 출신 멤버로만 구성된 우림엔터테인먼트의 테이스티 정도를 제외하면 왜 SM엔터테인먼트에서만 이런 일이 터지는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그러나 분명한 것은 차이나 시장에 높은 의존도를 갖고 있고, 현지에서의 유행 견인을 위해 차이나계 멤버를 기용하는 산업 형태로는 발발의 개연성이 충분히 있는 문제라는 점이다.다행히 이런 양상은 최근 들어 타협점을 찾는 분위기다.엑소의 차이나 출신 멤버인 레이, f(x)의 빅토리아 등은 차이나에 자체 에이전시를 설립했고 이를 통해 차이나 현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일정 부분 독립성을 보장하면서 현지 자본의 영향력을 줄이려는 선택으로 읽힌다.또 차이나 자본의 국내 진출이 활발해 탄소차이나와 합작을 시도하거나 차이나 출신 기획사가 설립되는 경우도 있다.스타쉽 엔터테인먼트는 3명의 차이나인 멤버를 포함한 우주 소녀를 위에 위치한 엔터테인먼트와 합병, JYP차이나도 텐센트의 노래와 합작으로 그룹 보이 이 예기를 팔기 시작했다.FNC엔터테인먼트도 쑤닝유니버설과의 합작을 발표한 바 있다. EXID의 소속사 바나나컬처는 한중 양국에 설립된 두 회사가 협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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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 위치한 엔터테인먼트는 현재 국내에 지사를 설립하는 엠넷 〈 프로듀스인 0일 〉 등을 통해서 꾸준히 국내 대중을 만 나쁘지 않고 있다.올해 초 중국 자본과의 잡음이 벌어진 판타지오 사태에서 보듯 모든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다.그러나 나쁘지 않다는 점에서 적어도 중국 출신 멤버와 중국 시장 관계의 측면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멤버 이탈 등의 위험을 줄여 보다 안정적인 활동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으로 판단된다.


    해외 케이팝 팬덤의 성향은 온화하다.여전히 국내에서의 유행을 크게 의식하고 있지만, 국내와는 다른 독자 성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sound가 관측된다.국내에서 다소 유보적이었던 시기에 키위 해외에서 폭발적 반응을 1다 킨 방탄 소년단, 데뷔 부지 전체 해외 팬들의 높은 훙미울 받은 혼성 그룹 카드 국내에서 주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것에 비해서 해외에서는 충성도가 높은 댐이 구축된 블랙 핑크 등이 대표적인 예다.f(x)의 앰버도 국내에서 금기시 하는 젠더 정체성에 대해서 sound클래스와 유튜브 등 다양한 경로로 생각을 표출하고 해외의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해외 팬들의 성향이 또 다른 기회의 창구가 되는 시기였다.그럴 때 아이돌 그룹의 다국적 멤버 구성은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블랙핑크는 데뷔하자마자 해외 팬덤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이들은 태국 출신 멤버인 리사와 뉴질랜드 태생의 로제 등이 케이팝 주류와는 전혀 다른 이국적인 기상을 보이고 있다.해외 팬들 사이에서는 각자 자국 출신 멤버를 선호하는 이상으로 케이팝 내에서의 차이, 즉 문화적 다양성 자체가 다시 그의 유행 요인이 되고 있다.물론 블랙 핑크의 유행에는 해외 K팝 팬들이 각별히 좋아했던 2NE쵸쯔의 대를 잇는 그룹이라는 이유도 있다. 그러나 키위 2NE쵸쯔의 유행이요 인이 전형적인 미인상의 탈피, 과감하고 공격적인 인기로 자신의 외모에 대한 자조적인 음악 등과 밀접한 그와은기에욧 sound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알다시피 지금까지 해외 케이팝 팬덤은 각 사회의 이민자, 자녀 본인, 성소수자 등 소수자성 청소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이들은 국내 주류 대중에 비해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흥미와 희구가 높고, 이를 만족시켜 주는 케이팝 콘텐츠에 빠르게 반응합니다.확충 1자녀 아이돌에 대한 동경과 마찬가지로 다양성을 갖춘 케이팝 그룹에 대해 더 큰 이입과 동경을 갖는 경향도 보인다.지난해 〈 프로듀스쵸쯔 0첫 〉 시즌 2의 첫화로, 참가자 사무엘은 이전 시즌 쵸은소미의 자리를 찾아 앉았다.방송에서는 쵸은・소미이 " 좋은 성적을 거뒀기 때문"라는 뉘앙스로 연출됐으나 둘 다 다문화 가정의 글씨들 출신입니다라는 점을 감안하면 가볍게 보이지 않는 장면이었다.앞서 언급했듯이 해외 팬들이 자국민의 케이팝 아이돌을 코리안 드림으로 받아들이는 것처럼 다문화시대 어린이들 역시 케이팝을 통해 꿈을 키워보는 경우를 상정할 수 있다.그런 본인의 케이팝 주체는 아직 이를 적극적으로 점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프로듀스쵸쯔 0첫 〉조차 두 사람의 정체성은 매우 신중하게 취급됐다.다문화가정의 자녀 아이돌은 극소수이고, 또 한 명의 팬조차 이를 만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아이돌 그룹 멤버의 다양성은 아직 갈 길이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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