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영화 미드소마 리뷰 :: 결이야기이 가지는 의미와 9의 상징성은?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5. 14:14

    >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스릴러 영화를 극장에서 본 육하 망칙입니다. "오늘 리뷰할 영화는 미드소마! 전작 '유전'으로 큰 관심을 모았던 아리 에스터 감독의 신작이자, 해가 지지 않는 백야현상으로 가득한 스웨덴의 작은 촌락을 배경으로 한 신개념 사이비 스릴러 영화입니다";) 그럼 바로 오도카도 사후+관람 리뷰가 시작된다!


    >


    영화 보기 전에 친구와 함께 안양에서만 본<초밥 이야기>에 갔는데, 여기 값도 싸고 구운 연어의 초밥은 맛있어요!기본 모든 초식 회사+우동이 8500원 이 오쏘 본인.?그리고 제가 주문한 연어의 식초 식사 세트는 1만원인가, 1,000원인가 그랬다.결론부터 말하자면, 구운 연어의 초식이 맛있는데, 자기 자신의 나머지 초식은 싼 것 같은 것? 실은 우동 맛있는 곳을 좋아하지 않는 우동이 좀 애매해서 조금 부족한 느낌이 있었습니다.그래도 배고플 때 먹고 맛있게 먹었어요.기본 모든 초식은 별로 추천하지 않아요.석류에이드? 저건 구로 시집이의 아래층인가 있던 카페에서 주문했는데 정말 맛이 없었어요.세상에 그렇게 맛없는 이자클로에이드는 초봄


    >


    구로 cgv는 처가 실음을 찾아봤는데 영화 상영까지 시간이 좀 남아서 그 영화관 안에 있는 계다방에서 다트를 했어요.친구가 계속 이겼는데 제가 막판에 정복판을 정조준해서 역전승을 했어요.느낌은 이때까지는 좋았어요.영화를 보고 난 후 느낌이 별로 좋지 않았어요.


    >


    나는 영화, 소마를 시지브이으로 1+1행사 때 보고 갖고 업신 여김, 아마 2장에 만원인가만 이천원의 가 그런 것 같슴니다, 아주 싸죠?참고로 하고 리뷰하고 보세요그럼 본격적인 사그다 소리는 그만두고 바로 영화 미드소머 리뷰를 시작합니다.


    영화 미드소마 리뷰(스포일러가 있으니 주의 부탁)


    >


    영화 <미드소마>를 보고 내가 느낀 것은 "불쾌감"과 "동요감"이었다. 그러고 보니 서로 어울리지 않는 2개의 느낌이 영화가 끝나지 않는 게 바로 느껴지는 건 영화 전반에 깔린 불쾌한 화면과 달리 주인공의 "대니"에 제가 느끼적 동요를 한 때문이었다. 나는 영화 미드소마 자체에는 그다지 우호적인 느낌을 갖고 있지 않다. 불쾌하고 알리에스터 감독 특유의 근친상간 코드가 유쾌하지 않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영화에서 대니라는 캐릭터는 매우 많이 동요한 캐릭터였다. 가족을 잃은 슬픔, 그것도 불안했던 동생과 함께 자살을 택한 가족의 모습. 그 모든 것을 혼자서 감내해야 했던 대니라는 인물. 남성 칭구는 있지만 이름뿐이고 늘 예쁘지 않아 떠나버릴 것 같다는 불안에 시달리는, 즉 대니라는 인간이 갖는 외로움에 공감했다. 쓸쓸하고 고독한 기분 나쁘지 않아도 미치지 않고는 못 배겼을 것이다.그래서 나쁘지 않은 미드소마라는 영화 자체를 단순한 스릴러 영화로 보지 않았다. 내가 대니가 됐다는 생각에 대니의 입장에서 작은 사기 고장을 체험하는 체험식 다큐멘터리로 즐기면서 봤다. 영화적인 재미라든지 말고, 스토리적인 참신함이라든지 하는 게 아니어서 도중에 지루해 지긴 했어요. 시간적 연출이 예쁘고 배우들이 연기를 잘한다고 해도 별로 특별할 게 없는 스토리는 또 지루했으니까. 하지만 체험이라는 마음으로 봤기 때문에 뭔가 내가 내 하나인가 요즘 그 사이비 고장에 조금씩 동화되어 가는 대니가 된 기분이 영화 내내 온몸을 감쌌다. 마치 눈을 부릅뜨고도 다른 곳에 눈을 돌릴 수 없는 영화를 강제로 앉아서 보는 사람처럼 말이다. 나쁘지 않은 지루한 느낌을 순간순간 느끼면서도 영화에 집중했어요.그 영화는 대체로 속도가 너무 느려서 스릴러처럼 느껴지는 서가가 매일 깜짝 놀랄 만한 것은 없다. 그도 그럴 것이 거의 모든 화면이 밝고 가짜 동네 사람들은 흰 옷과 꽃을 들고 다니며 신기하지만 두렵지 않은 공허한 music sound와 이 스토리가 즐비하기 때문이다. 아마 이 스토리 없이 단순 영화의 풍경만 보여준다면 세상의 힐링 마당이 아닐까 싶다. 사이비 광기어린 행동을 보이는 중후반부까지 가지 않는다면 이 스토리였다. 그럼 전반적인 영화 분위기, 심정 캐릭터에 대한 스토리는 여기서 접고 영화를 보면서 들었던 생각 두 가지를 자문자답 형식으로 정리해 본다.


    >


    대니는 왜 정예기의 결국 남친을 희생양으로 선택한 본인?본인은 대니의 선택이 의외도 아니었고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할 것이다. 남이 보기엔 이상하고 혐오스러운 사이비 집단에서도 그들은 대니처럼 손잡고 춤을 추고 대니가 울 때 우스꽝스럽지만 함께 울어준다. 대니에게 옷을 주고, 우리는 대가족이라고 말해줄게. 남자 친구가 자신을 싫어하고 남자 친구가 계속 헤어질 것처럼 미적지근하게 있는 것을 견뎌낸 데니에게 있어서, 사기꾼 집단은 정예기의 대가족 같았을 것이다 함께 오래 사귀어도 외로움만 주는 사람은 짧은 시간 함께 있었지만 내게 평온과 든든함을 주는 사람보다 못하다. 먼 친척보다 가까운 친척이 낫다는 말은 쓸데없이 있는 게 아니니까. 연인 사이에서도, 함께 있지만 외로운 관계에 있다. 관계시간을 소비한 것이 아까워서 결국 자신을 망치다 함께 있으면 함께 한다는 상념이 있어야 한다. 사방이 막혀 있는 벽에 숨이 막힐 듯 답답하고 쓸쓸한 그런 생각이 아니라. 그런 점에서 대니에게 있어 그는 전자와 같은 배려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언제 자신을 버릴지 모르는, 자신이 질릴 거라고 생각하는, 자신의 생존자조차 잊어버렸다. 게다가 남자친구의 자의는 아니었지만 결국 다른 여자와 몸을 섞는 모습까지. 남자친구에 대한 믿음은 모드 없어졌을 테지만 예기의 미련조차. 특히 본인 대가족을 잃은 대니의 감정 속 허점을 잡아 친국(남자친구와 친국을 마을로 불러들였다)이 집요하게 파고들었기 때문이다. 내가 그녀라도 이 집단에 빠졌을지 모른다구. 즉, 정예기 결국 가지는 의미는, 대니가 사이비로 동화되었습니다.는 것을 보여주는 동시에, 사람이 느끼는 고독함이 어디까지 자신을 망가뜨릴 수 있는 본인에 대한 진한 여운을 주었을까 싶다.


    >


    Q:90년에 한번 9일의 축제, 9명의 희생양.'9'는 어 어떤 의미를 가진 저?A:미드 소마에서는 '9'이라는 숫자가 강조된다. 마지막으로 대니의 직접 신문을 포함하고 사이비 재단에 제물로 바쳐졌을 때의 사람의 숫자의 수도 9이며 9일 동안 진행되고, 90년에 한번라는 포스터의 문구도 그렇고. 우리는 뭔가 스릴러 영화에서 캐릭터 제 이름에 '9'가 들어간 경우를 왜 보고 있다. 영화 과인이라든지 전설의 고향에 과인 온 구미호라든지. 그와잉눙'9'이라는 숫자에 특별한 의미가 있그와잉잉타ー넷토을 담죠크고료쯔다. 그렇게 9가'카프리카의 불변 수'와 관련이 있다는 지식 백과를 봤다. 카프리카의 불변수는 회생 숫자라고도 불린다. 없애는 것도 살아가아그와잉은 끈질긴 생명력의 숫자라는 것이었다 즉, 어 떤 숫자와 덧셈을 하고 뺄셈을 하게 일정한 방식으로 덧셈 뺄셈을 반복하면 반복하는 과정에서 노상 숫자 9이 과인 온다는 이에아프소이다. 즉, 9의 배수가 과인. 오는 것이었다 또 9는 합성수의 가운데에 나비에 모든 약수가 홀수만 수도 있다.그렇다면 먼저 윤회사상을 떠올리게 하는 사이비 교리를 보자. 그들은 특정한 과인이 되면 자살을 하고 삶을 마감하지 않으면 또 다른 생명이 나오지 않는다고 믿고 있다. 영화에서는 한세부터 일 0대, 20대부터 40대, 40대부터 70대 이렇게에 벚꽃이 과인이 구간을 정하고 멘토, 뭐시기 왜 이렇게 의미를 부여하는데 만약 칠십 몇세 이상이 되면 모두 하얀 절벽에 오르고 스스로 몸을 던지고 생애를 마쳤다. 그래야 그 영혼이 또 다른 유아로 태어난다고 믿는다. 즉 윤회 사상이 생각과 인연이었다 이곳에서 '9'이 없애는 것도 살아가아그와잉은 끈질긴 생명력의 숫자라면, 그들의 행위는 몸을 던지고 스스로 자살을 행하고 스스로 희생이 되어 나를 없애는 것도 다시 회복할 것이라는 끈질긴 생명의 연결을 나타내는 행위이다. 즉, 그들의 엉터리 이해할 수 없는 자살을 통한 또 다른 생명으로 태어나그와잉눙 행위는 ' 없애는 것도 살아는 회생 숫자'9의 원리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9'에 집착을 하그와잉고 있었다. 또 합성수 중 원래 모든 약수가 홀수만큼의 숫자여서 끼워 넣기에서 앞서고 있지만 약간 사이비 집단이 생각났다.그들은 가족을 잃은 거인, 공동체로 살아간다. 대니와 친국을 이상한 사이비 촌락으로 끌어들인 친국도 부모를 잃고 고아인 나를 이 촌락이 받아들였다고 한다. 아마 이 촌락 사람들은 각자의 사정에 따라 혼자가 되어버린 사람들이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이다. (물론 이건 친국의 이야기를 듣고 내 맘대로 상상한 추측이었다) 그래서 과인은 그들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모인 외로운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다. 즉, 1인=홀수. 이던 사람들이 모두 모여서 하그와잉의 '공동체''구(9)'를 이룬다고 생각한 것이었다 물론 엄청 맞춤기인데, 9에 어떤 의미가 잇그와잉 생각한 끝에 여기까지 의식이 깔려서 궁금한. 아무튼 9라는 숫자가 미드 소마에게 어울릴 것 같다는 것은 사실이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