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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이언스 레벨업으로 태양계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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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대화는 3년간 5학년 과학을 가르치면서 아이들이 한학기 『, 태양계와 별 』 단원들을 탐구할 때에는 공통적으로 하는 질문입니다. 매년 아이들이 하는 질문에 적당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한정된 공간인 교실 내에서 우주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지, 그리고 밤이 없는 학교 정규 교육 시간 낮에 별자리를 잘 가르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평소 한국 과학 창의 재단 사이트를 자주 접속하고 과학 교육 관련 정보를 얻는 훈련에서 20하나 7년 『 과학의 레벨업 』 콘텐츠를 쵸소움 접하게 되었습니다. 사이언스의 레벨업 홈페이지를 보면서 우선적으로 컨텐츠 개발 이용 방법과 목적을 확인하고 사이트에 있는 각종 컨텐츠를 직접 작동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사이언스 레벨업에 있는 컨텐츠를 조합해서 수업을 어떻게 재구성하는지 소견했습니다. 이러한 결과, 학생의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사고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이언스 레벨업"으로 태양계 에이스(A.C.E.)가 되어 보는 "교수의 학습 자료를 개발했습니다. https://sciencelevelup.kofac.re.kr/


    차소리에는 학생들이 VR과 AR 콘텐츠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이 잘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창의적 체험활동을 가끔 활용하여 VR과 AR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에 대한 기초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기초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VR과 AR이 1상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활용되고 교육에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초 교육을 마친 교육 과정을 3,4학년 군 과학 교과 『 지구의 모습 』과 5,6학년 군 과학 교과 『, 태양계와 별 』 단원들을 한 카웅데우로 교육 과정을 재구성하고 총 4번째의 시 교수 학습 자료(차)총괄 방안 초 교수 학습 과정에서 수업 활동지)을 개발했습니다. 사이언스 레벨업 컨텐츠를 교과 안에 적용해 수업할 때는 학생들이 키우려는 과학과 역량(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사건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정하고 그에 맞춰 과학 교과서 속 스토리를 VR과 AR앱을 활용하여 과학을 탐구할 수 있도록 에이스(A.C.E.) 수업모델을 개발하고 재구성하는 방법으로 실시했습니다. 에이스(A.C.E.)수업 모형을 소개하자 1단계 설계하는 것(Acting)에서는 지구 과학 탐사와 관련된 사건의 상황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거나 학생들이 스스로 사건의 상황을 만들어 설계할 수 있도록 하여 사건의 상황을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계하고 실행하도록 했습니다. 창의적인 탐구(Creativity)에서는 사건 상황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사이언스한 VR과 AR콘텐츠를 창조적으로 탐구하였습니다. 평가(Evaluation)에서는 학생들이 사이언스 레벨업 콘텐츠에서 탐구한 것에 대해 청구들에게 발표를 할 때 깨달은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피드백할 때 있습니다. 학생들은 처녀음 수업을 할 때는 각 단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1주일 1에 한번 이상 수업을 재구성하고 꾸준하게 콘텐츠를 접하도록 하다 보니 VR과 AR에서 과학을 탐구하는 것에 익숙한 12월 이야기는 과학 수준을 활용한 과학 수업 테테로울 너무 기다리고 활발하게 서로 수업 스토리울피ー도밧크할 때 로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스스로 사이언스 레벨업 사이트로 학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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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 수준에서 태양계의 에이스(A.C.E.) 되어 보기 』의 교수 학습 자료는(일)차)총괄 의도 표(2)교수 학습 과정에서(3)수업 활동지로 구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나와 함께 5학년 과학 교과를 가르치면서 『, 태양계와 별 』의 단원들 관련해서 학습 지도를 어떻게 할지, 상념에 빠졌던 선생님은 교수 학습 자료를 잘 활용하여 주고 학생들에게 많은 경험을 제공하셔서 학생 스스로 과학 수준을 통해서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를 바랍니다. 사이언스 레벨업으로 태양계 에이스가 되어보는 교수학습자료의 예시(자세한 교수학습자료는 최초부 파하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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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이언스 레벨업을 활용해 태양계 에이스(A.C.E.)가 되기 위해서 과학 수업을 한 결과, 향후와 같은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째, 증강현실체험(AR) 및 가상현실체험(VR)을 과학수업에 활용했을 때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이 커졌습니다. 사진이 나쁘지 않고, 동영상·대표 검토를 활용한 수업보다, 사이언스 레벨업 컨텐츠를 활용하고, 학생 한사람 한사람이 과학적 원리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 체험한 결과에 의해서 과학적 원리 이해를 도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수업 결과, 학생들이 수업 전보다 수업 후에 귀취적 관념(인지적 관념, 정서적 관념)이 매우 높지 않았고, 나쁘지 않았고, 사이언스 레벨업 콘텐츠를 활용한 과학 수업의 귀취로 배움의 기쁨을 느끼고 활동에 매우 즐겁게 참여한 yound를 알 수 있었습니다. 둘째,사이언스레벨업을활용하여수업을진행했을때학습자주도과학탐구를실현할수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증강 및 가상현실 체험을 통해 스스로 탐구계획을 세우고 활동을 결심하며 활동에 몰두하여 참여하였습니다. 셋째, 학교 내 과학수업 현장에서 겪는 물리적 환경제반의 어려움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학교에서는 구하기 힘든 다양한 망원경을 AR 콘텐츠를 활용해 탐구하고 직접 가서 체험할 수 없는 천문대 탐사를 VR 콘텐츠를 활용해 탐사를 함으로써 교내 과학 수업의 물리적 학습제한 요건을 해결해주었습니다. 20하나 8년과 20하나 9년 사이언스 레벨업 체험단을 운영하면서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 결과 증강 현실 및 가상 세계의 콘텐츠를 활용한 과학 수업의 실천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 그와은심도 향상 면에서 교육적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과학이 어렵고 암기 과목 같아서 싫었다는 학생이 사이언스 레벨업 활동을 통해서 과학이 재미있고 계속 탐구하고 싶어졌다는 예기에 보람을 가지고 어제도, 오한상도, 그리고 내일도 저는 더욱 더 교사로 아이들을 지도합니다.사이언스 레벨업으로 태양계 에이스가 되어보는 수업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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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 사이언스 레벨업으로 태양계 에이스(A.C.E.)가 되어보는 학생 체험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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